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네트워킹 배워보자!

Networking 이란?


데이터베이스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네트워킹은 응답속도를 높이기 위해 소켓 연결을 선호합니다.

TCP/IP 통신방식을 제공하는 소켓을 사용하는데 이를 사용하기 위해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개발했습니다.


소켓의 연결

표준 자바 소켓을 안드로이드에서도 그대로 사용가능하며

서버쪽에는 서버 소켓을 만들고

클라이언트족에는 소켓을 만들어 서버 소켓으로 연결합니다.


Stream 객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이상 버전에서는 네트워크를 위해 무조건 쓰레드를

사용해야 합니다.(Thread + Handler, AsyncTask)


자바 소켓 프로그래밍


소켓 서버



소켓 클라이언트



안드로이드 소켓 클라이언트 만들기


AndroidManifest.xml 에 Internet Permission 설정해야함



원하는 레이아웃을 만들고


Server IP와 Port를 설정해 준다.


만약 서버가 localhost인 경우 


cmd > ipconfig > 맨위에 IPv4 Address를 서버 IP로 사용한다.



그 밖에 웹페이지 읽기, RSS데이터 가져오기, 앱에서 로그인 하기 실습은

소스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